망막전막이란?

망막의 표면에 세포의 증식과 교원질의 침착으로 얇은 막이 형성되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는 없어야 할 불필요한 막이 자라면서 황반을 잡아당기고 변형시켜 두꺼워지거나 주름이 생기면서
황반의 시세포층이 조금씩 파괴되어 시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빛간섭단층촬영 : 섬유성막에 의한 망막 주름(1)과 잡아당김(2)

• 1)망막 주름

• 2)잡아당김

망막전막 FAQ

• 망막전막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증식된 막 때문에 변형되고 손상된 황반의 형태와 막의 위치, 막의 혼탁한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을 못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막 증식이 진행되면 서서히 교정시력이 떨어지고 선들이 휘어져 보이는 변형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망막전막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중년 이후의 건강한 사람에게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양쪽 눈에 동시에 발견되는 경우가 10% 정도입니다. 또한 망막혈관질환, 안내염증, 안외상, 망막박리, 망막열공 등의 원인으로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망막박리수술, 레이저광응고술, 냉동치료 등의 망막치료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망막전막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안저검사와 비침습적인 빛간섭단층촬영(OCT)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망막전막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교정시력이 나빠지지 않고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이 없다면 치료 없이 3~6개월 간격으로 안저검사와 빛간섭단층촬영을 시행하며 경과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력감소와 변형시가 발생하면 유리체절제술 및 망막전막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더 이상의 망막의 변형과 증상악화를 막기 위해 시행하는데, 이는 변형되어 있는 황반의 구조를 호전시켜 변형시 및 교정시력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망막전막이란?

망막의 표면에 세포의 증식과 교원질의 침착으로
얇은 막이 형성되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는 없어야 할 불필요한 막이 자라면서
황반을 잡아당기고 변형시켜 두꺼워지거나
주름이 생기면서 황반의 시세포층이
조금씩 파괴되어 시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망막전막 FAQ

• 망막전막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망막전막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망막전막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 망막전막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