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클리닉

숙련된 녹내장 전문의 한결안과

녹내장이란?

안압(눈의 압력)과 관련이 있는 진행하는 시신경병증으로 그 특징적인 시야결손을 갖습니다.
안압과 관련 있다는 것은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서 시신경이 압박되어 손상되는 것(고안압녹내장)과 상대적으로

그리고 진행여부와 속도를 면밀히 살펴봅니다.

다른 관점으로 본다면 환자의 소견이 애매하고 녹내장으로 진단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경과를 보면서 진행을 확인하고 확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정상 시야

• 초기녹내장 시야

• 말기녹내장 시야

녹내장의 증상

갑작스럽게 안압이 올라가면 충혈, 시력저하, 안통, 전두통(이마통증), 메스꺼움,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나
만성적인 안압 상승이나 정상안압에서는 안압과 관련된 증상이 없습니다. 또한 환자가 녹내장성 시야결손을 자각하고 안과 외래에 방문하는 경우는 아주 드뭅이다.
결론은 급성녹내장을 제외하고는 증상으로 녹내장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녹내장을 소리 없는 시력 도둑”이라고 표현합니다.

요즘은 건강검진에서 안압 검사와 안저사진(시신경을 볼 수 있음)이 기본으로 되어 있어 녹내장의 진단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 환자가 눈이 아프고 뻐근해서 외래에 방문하셔도 대부분 녹내장은 아닙니다.

녹내장의 위험요인

20대에 근시교정술을 위해 안과에 내원하였다가 녹내장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녹내장이 고연령에서 발생하지만 근시 (특히 고도근시) 환자는 젊을 때부터 그 손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험인자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각자의 노력이나 의지로 고치거나 바꿀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단기 조기 검진을 통해 진단하고 안압을 낮추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녹내장이란

안압(눈의 압력)과 관련이 있는 진행하는
시신경병증으로 그 특징적인 시야결손을 갖습니다.
안압과 관련 있다는 것은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서 시신경이 압박되어 손상되는 것 (고안압녹내장)과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신경을 가지고 있어서 정상의 안압에도 시신경에 병이 오는 것(정상안압녹내장)이 그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구조적이나 기능적으로 전혀 진행하지 않는다면 녹내장 진단을 재고해야 합니다. 진료 최초에는 진행성을 확인하지 못하였지만 특징적인 소견을 통해 진단하고 약물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진행여부와 속도를 면밀히 살펴봅니다.

녹내장의 증상

갑작스럽게 안압이 올라가면 충혈, 시력저하, 안통,
만성적인 안압 상승이나 정상안압에서는 안압과
관련된 증상이 없습니다.

요즘은 건강검진에서 안압 검사와
안저사진(시신경을 볼 수 있음)이 기본으로 되어 있어
녹내장의 진단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 환자가 눈이 아프고 뻐근해서
외래에 방문하셔도 대부분 녹내장은 아닙니다.